본문 바로가기
주식노트/투자기법

밥그릇기법 3번자리 대박 검색기, 수익률 실화냐?(영웅문 HTS)

by 해름 2021. 8. 16.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 주식 단테 단테 님의 밥그릇 기법을 분석했죠. 아래 포스팅을 읽기 전에 이전 포스팅을 먼저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통해 무료로 공개되어 있는 밥그릇 기법 강의를 통해 정리한 구간별 차트 모습과 특징을 살펴보았는데요. 그럼 이제 3번 자리 위치에 있는 종목을 찾는 방법이 숙제로 남죠.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모든 종목의 차트를 보는 건 불가능하니까요. 키움증권 영웅문 HTS 조건 검색 기능을 통해 밥그릇 기법 3번 자리에 해당하는 종목의 후보군을 추릴 수 있어요. 검색식으로 추려지는 3~5 종목의 차트를 분석하면 시간도 절약할 수 있죠.

언급된 종목 및 특정 자산의 매수/매도 의견이 아닙니다.
투자의 최종 책임은 오직 투자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영웅문 HTS 조건검색(코드 0150)

영웅문 HTS에서 돋보기에 0150을 입력해서 조건 검색 창을 활성화시키세요. 조건 검색에서는 내가 설정한 조건에 대해 만족하는 종목만을 필터링해줘서 검색해줍니다. 그럼 밥그릇 3번자리에 해당하는 종목을 검색하기 위한 조건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밥그릇 기법 3번 자리 핵심 조건

1. 장기 지수 이평선 역배열(112일 < 224일 < 448선)

주가가 우상향 하는 종목의 경우 이평선이 정배열이지만 단기간에 급락하는 경우에 지수 이평선은 역배열 형성

2. 구름대 위에 주가 위치(일목균형표 주가 > 선행스팬 1, 2)

주가가 구름대 밑에서 움직(밥그릇 기법 1, 2번 자리)이다가 구름대를 돌파하는 자리

 

 

 

3.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주가가 224일 지수 이평선 돌파

평소 거래량보다 더 많은 거래량으로 주가가 224일 지수 이평선을 돌파하면서 장대양봉 형성

4. 단기 이평선의 골든 크로스 발생

주가가 바닥을 움직이다가 상승 추세로 전환되기 때문에 단기 이평선 골든 크로스 발생(56>33 또는 112>56)'


밥그릇 기법 3번 자리 검색식 성과 검증

 

그럼 위에 만든 밥그릇 기법 3번 자리 검색식 성과를 검증해볼게요. 조검 검색에서 오른쪽 하단 성과 검증을 클릭해주세요.

 

 

성과검증 기능을 이용하면 작성한 조건식이 시장대비 초과수익을 달성하는 우수한 조건식인지 검증해 볼 수 있어요. 검색시점으로 지정한 시점에서 해당 검색식으로 어떤 종목이 검색되는지 볼 수 있죠. 수익률 기간은 검색시점부터 종목을 수익률 기간 동안 보유할 경우 수익률을 알아볼 수 있어요.

 

 

3월 3일 검색되는 종목을 3개월 보유할 경우 수익률 한번 볼게요. 코스피 1 종목(인스코비)과 코스닥 2 종목(에스엠, NE능률) 검색되었네요. NE능률 3개월 수익률 무슨 일이죠? 698% 실화냐?

 

 

 

 

NE능률 차트를 보면 상승 초입에 잡아 최고점에서 매도를 했다면 거의 700%의 수익률을 기록했네요. 수익률이 잘 나온 일정 시점을 지정해서 보여주는 거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 검색 결과를 한번 보겠습니다.

 

 

반복 검증 기능을 사용하면 일정 기간의 결과를 한꺼번에 볼 수 있어요.

 

 

검색 시점 3월 3일, 보유기간 3개월로 설정하고 반복 주기 1일, 반복 회수 10회로 지정하고 검증하기를 눌러주세요. 3월 3일 평균 수익률 249%를 시작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죠? 총 10회(3.3~3.12) 검증한 결과 시장대비 초과 상승 횟수는 한 종목만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네요.(주말 제외) 연속 검증을 하면 연속적으로 검색되는 종목의 평균 수익률을 볼 수 있습니다.

 

 

 

3월부터 4월까지 총 2개월간 매일 검색되는 종목의 3개월 보유 수익률은 22%로 시장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밥그릇 기법 3번 자리 검색식을 절대적으로 맹신하기보다는 검색되는 종목 차트 분석을 해야겠죠. 위에 공유한 핵심 조건을 참조해서 검색식을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스팅을 보시고 검색 식이 궁금하시면 구독하시고 댓글을 남겨주세요.
개별적으로 검색식 엑셀 파일을 공유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