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노트/투자기법

[주가 급등 기법 1탄]주식 삼각수렴 유형 및 유형별 타점 분석

by 해름 2021. 8. 8.
반응형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전략이 있어합니다. 피나는 실전 경험을 통해 터득한 자만의 투자전략이 있으신가요? 그렇지 않다면 누군가의 노하우를 배워 나만의 것으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주가 삼각수렴에서 찾는 매매 타점은 주식 단테 님의 기법이며 이 기법을 기초로 차트분석을 하면서 단기간에 수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자세히 읽어보시고 본인의 성향과 매매 포지션을 고려하여 본인의 것으로 만드셔서 성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주식 삼각수렴 썸내일

[목차]

1. 주식 삼각수렴 유형

2. 삼각수렴 유형별 차트 사례 검토

3. 투자 포인트


1. 주식 삼각수렴 유형

 

1.1 삼각형 기법 (1~3번)

삼각형기법

1~3번 삼각수렴 패턴에서 주가 상승 또는 하락 확률은 반반입니다. 수렴의 끝부분 이후에서 추세를 보고 투자를 결정하게 좋습니다. 삼각 수렴 끝부분에서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 양봉이 발생한다면 추세가 바뀌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3가지 패턴 중 상승 확률이 가장 높은 패턴은 2번입니다. 1, 3번의 경우 전고점 매물(파란색 동그라미)이 있기 때문에 상승하더라도 전고점에서 상승추세가 꺾이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와 반면에 2번 패턴에서는 상단 저항선만 돌파한다면 전고 매물이 없기 때문에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2 상승 쐐기형(4번)

삼각수렴 유형에서 가장 조심해야 할 패턴은 4번 상승 쐐기형 패턴입니다.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주가로 개미투자자를 유혹하고 개미투자자 더 오를 것 같은 막연한 기대감에 매수를 하지만 내가 산 매수가가 최고가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언젠가 주가는 조정을 받게 되고 추세가 꺾인다고 생각이 들면 투매 물량이 쏟아져 주가는 급락하게 됩니다. 손절을 하지 못하면 수개월 동안 물려서 기다려야 하며 길게는 몇 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1.3 하락쐐기형(5번)

삼각수렴 패턴 중 가장 좋아하고 매매 타점을 잡기 위해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개월 동안 주가가 하락하면서 고점과 저점을 낮춰가면서 주가가 수렴하면서 바닥을 형성합니다. 형성된 바닥에서 급등이 굉장히 많이 나오고 단기간에 10%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바닥권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다가 급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닥을 다지고 추세전환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로는 단기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 전고점 돌파, 주가 저점의 우상향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종목의 차트를 분석해보고 나만의 추세전환 신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삼각수렴 유형별 차트 사례 검토

 

삼각수렴 유형 중 상승 쐐기형과 하락쐐기형의 차트 사례를 분석해보겠습니다.

 

2.1 상승 쐐기형(녹십자셀 사례)

녹십자셀 차트

녹십자셀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주가는 고점과 저점을 높여가면서 일정 시점에 주가는 수렴을 하고 그 후 장대음봉과 함께 주가는 3개월 만에 반토막이 났습니다. 주가가 수렴을 하고 이전 저점을 하락 돌파하면 욕심을 내지 말고 손절로 대응하여 손실 관리를 해야 합니다. 만약 손절을 치지 않고 존버를 선택한다면 몇 개월 동안 본전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2 하락쐐기형(일신석재 및 현대 바이오랜드 사례)

일신석재 차트

일신석재 '20년 4월부터 '21년 4월까지의 일봉 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20년 4월부터 '21년 4월 차트입니다. 고점과 저점을 낮추면서 1년간 지속적으로 주가는 하락하였고 '20년 3월에 주가가 수렴하는 모습입니다. 주가 수렴 후에 이전 고점을 돌파하면서 상승추세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일신석재 급등 차트

상승추세 전환 후 일신석재 주가는 우상향 하였고 50% 이상의 수익을 단기간에 기록합니다. 일신석재 주가는 1년이 넘게 하락했지만 50%가 상승할 때는 불과 3개월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하락쐐기형 패턴에서 추세전환이 일어났다고 해서 단기간에 급등을 100%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현대 바이오랜드 주가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현대바이오랜드 차트

현대 바이오랜드 주가도 하락쐐기형 패턴을 보이다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급등은 없었습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의 골든크로스가 나왔지만 이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면서 수개월간 주가가 횡보하는 모습입니다. 현대바이오랜드 주가는 다행히 하락을 멈추고 주가가 횡보하고 있지만 다른 종목의 경우 반짝 상승의 거짓 신호 이후에 추가적인 하락을 하는 종목도 많습니다. 추가 하락에 대응하지 못하고 손절하지 못하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3. 투자 포인트

삼각수렴 패턴을 통해 매매 타점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주식시장에서 100% 수익을 보장하는 기법은 없지만 수많은 실전 경험을 통해 갈고닦은 나만의 전략으로 수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삼각수렴 패턴을 공부하고 투자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몇 가지 사항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 수익 확률이 가장 높은 하락쐐기형도 100%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다.

2. 주가 상승과 하락 확률은 산술적으로 각각 50%의 확률이지만 확정 조건(이전 고점 돌파, 이평선 골든크로스 등)으로 확률을 높일 수 있다.

3. 매수하기 전 목표가, 손절가를 정하고 철저히 지킨다. 손절가에 도달했음에도 본전 생각을 하면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이상 주식 삼각수렴 유형 및 유형별 매매 타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신만의 전략으로 발전시켜서 성공적인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 하트,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